본문 바로가기
주식

SOFI 소파이 주식 분석과 전망

by 낭만가을 2021. 8. 1.

소파이 (SOFI) 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미국의 개인 금융 회사로 모바일 앱과 웹사이트를 통해 직접 소비자에게 금융상품을 제공하는 핀테크 회사다. 본사는 샌프란 시스코에 있으며 학자금 대출, 모기지, 개인 대출, 신용 카드, 투자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SOFI 는 2011년 Mike Cagney, Dan Macklin, James Finnigan, Ian Brady에 의해 설립되었으며, 이들 4명은 스탠퍼드 경영대학원에서 만난 학생들입니다.

미국의 많은 대학생들이 대학교 등록금을 마련하기 위해 많은 빚을 지고 있는 것을 안타깝게 여겼던 이 4명의 스탠퍼드 학생들은 SoFi라는 기업을 통해, 교육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빚을 지고 있는 사람들에게 보다 저렴한 옵션을 제공할 수 있기를 희망하였으며 이걸 시작으로 하여 지금까지 발전한 플랫폼입니다.

소파이의 사업부문은 대출, 기술 플랫폼, 금융 서비스를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2021 회계연도 매출 추정치의 83%가 대출 부문 매출에 기인한 것이다. 개인 융자, 학자금 및 모기지 대출이 이 사업부문의 주요 상품이다.  

소파이의 주요사업 대출,기술플랫폼,금융서비스(주식,저축등)



이 기술 플랫폼은 2020년 4월에 소파이가 12억달러에 인수한 갈릴레오 파이낸셜 테크놀로지 사업부문입니다. 갈릴레오 플랫폼은 머니라이언(NYSE:FUSE), 스크릴(NYSE:BFT), 로빈후드, 인터액티브 브로커(IEX:IBKR), 차임 및 쉽트 등 핀테크 기업 제품군이 사용하는 API 및 금융 처리 플랫폼입니다. 

 

소파이의 금융 서비스부문은 주식 거래 앱을 포함하고 있으며 소파이 신용카드를 최근 출시했습니다.

 

이 신용카드는 사용자가 소파이 상품에 적용할 시 모든 신용 카드 구매액에 2%의 현금을 무제한으로 제공합니다.

윈즈 리서치는 "이러한 여러 금융 상품의 교차 판매는 매출을 증대하는 동시에 고객 이탈을 최소화하는데 도움이 되고 소파이 성장성을 긍정적으로 한다"며 "2019년 4분기 말 12만5000명이던 다제품 고객의 수가 2020년 4분기 말에 220% 늘어난 40만명이 됐고, 2021 회계연도말엔 다제품 고객의 수가 전년 대비 95% 늘어난 77만5000명이 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2021년 회계연도에는 소파이의 고객이 300만 명을 넘을 것으로 보이며 연간 성장률이 75%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이는 2019 회계연도에서 2020 회계연도 사이의 연간 성장률인 74%를 1% 상회하는 것입니다.  

연간 고객 성장률


최근 게임스탑의 거래를 중단시킨 로빈후드의 논란 이후 개인 투자자들이 다른 앱으로 대거 이동하는 사태에 반사익을 보고 있다. 최근 소파이 주식거래 앱의 다운로드 수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잠재적 고객 성장률 추정치를 뛰어넘게 할 것이며 향후 분기의 매출과 수익률 성장에 기여할 것으로 보입니다. 

소파이의 현재 주가는 23.70 달러이며 발행된 주식수는 8억6500만주다. 현재의 주가는 2021 회계연도의 매출 추정치인 9억8000만 달러 기준으로 주당 매출 멀티플의 22배에 거래되고 있다.

여러가지 요소를 감안할때 소파이는 2021 회계연도 매출 추정치 가이던스를 능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2022년 회계연도 매출 추정치를 15억 달러로 잡았을때 매출 멀티플은 14배로 감소함을 의미합니다. 소파이는 미국 은행으로의 사전 승인이 나면 자본 비용을 낮추고 대출 장기 보유로 순이자 마진이 증가해 2021년 EBITDA 수익률 추정치를 충족시키는데 기여할 것입니다. 

소파이의 서비스 히스토리


상장을 하면 소파이는 자사의 사업부문의 확장을 위해 관련 기업 인수 등을 통해 영업 수익화를 늘릴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매출과 수익률 증가를 위해 기술 플랫폼 사업과 해외 시장 확장에도 적극적일 것이다. 현재 소파이는 홍콩에 지사가 있긴 하지만 대부분의 사업이 미국 내에 국한되어 있습니다. 

윈즈 리서치는 "최근 주식 시장이 거품이라는 지적과 함께 많은 주식들의 밸류에이션이 지나치게 오버밸류되어 있다는 관점 때문에 투자자들은 현재 소파이의 밸류에이션에 대해 부정적 입장을 가질 수도 있다"면서도 "미국 주식시장의 버블 붕괴의 위험이 커짐에 따리 소파이의 주식도 조정을 받았지만 여전히 장기적으로 보유할 주식이며 큰 조정이 오면 추가 매수를 해야 한다"며 투자 의견을 낙관적으로 냈습니다. 

소파이가 제공하는 기능들

결과
소파이의 자료에서도 볼 수 있듯이, 아직 50%의 미국인들은 편리성을 위해 2개 이상의 계좌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소파이는 그러한 부분을 충족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재 고객도 많이 증가한 상태입니다. 

고객의 수가 스퀘어나 페이팔과 상대적으로 비교할 단계가 아닙니다. 스퀘어나 페이팔이 가지고 있는 금융서비스 파이를 나워가지는 게 목표입니다. 마치 우리나라의 쿠팡, 위메프, 티몬, 지마켓, 옥션 등 현재 파이를 나눠 가지고 있는 거랑 비슷한 상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소파이가 쇼핑계의 쿠팡이 되어 엄청나게 성장할지 아니면 점점 사라져 가는 쇼핑몰이 될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절대적인 고객의 수를 증가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이전까지 꾸준한 고객 증가와 비약적인 고객 증가는 매출의 큰 영향을 줄 수 있으니 지금 매수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하기도 합니다. 빅히트를 치지 못하더라도 큰 손실은 보지 않을 거라 예상이 듭니다. 소파이의 늘어나는 인지도와 매출이 그걸 뒷받침해줍니다. 

 

소파이 홈페이지 : https://www.sofi.com/
소파이에 대한 선택과 투자는 신중히 생각 후 접근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