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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GIK 라이트닝 이모터스 주식 소개와 전망

by 낭만가을 2021. 2. 11.

상업용 차량에 전기를 공급하는 회사 인 라이트닝이모터스 (Lightning eMotors) 는 SPAC 회사인 GIK (GigCapital3 Inc.) 와의 합병을 통해 상장하기로 합의했습니다 .

이 거래는 총 수익금 1 억 2 천 5 백만 달러를 창출 할 것으로 예상되며 라이트닝 이모터스에 약 8 억 3 천 3 백만 달러의 프로 포마 주식 가치를 부여 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Lightning eMotors(라이트닝 이모터스)는 Ford Motor Co.를 비롯한 공급 업체로부터 상업용 차량 부품를 구입 하고 콜로라도 주 러브 랜드에있는 250,000 평방 피트 공장에서 차량을 조립합니다. 기존 내연기관인 밴, 트럭 및 버스에 배기 가스를 0으로 줄이는 전기차량 변한 기술도 가지고 있으며. 충전 서비스도 제공합니다.

라이트닝 이모터스의 충전서비스 기계


이 회사 는 2020년 10 월에 공장부지를 두 배 이상 늘리고 생산량을 늘리며 인력을 두 배로 늘렸다고 밝혔습니다. 2025 년까지 20,000 대의 중형 상용차를 연간 생산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라이트닝 이모터스(Lightning eMotors)는 Class 3~7에 해당하는 전기차를 제조 및 판매하는 회사이며 전기 파워트레인 솔루션을 제공하는 유일한 회사입니 다.
배송 트럭, 셔틀버스, 경트럭 등 medium 또는 heavy duty 전기차를 생산합니다.
포드와 합작하여 E-450, f-59, F-550 등의 모델을, 쉐보레와는 6500XD 버스를 만들기도 했습니다. 

라이트닝 이모터스의 공장 내부


이 회사는 Class 3~7에 해당하는 차량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Medium Duty 전기차 시장은 테슬라(TSLA)가 주도하며 포드(F), Rivian, 로즈타운 모터스(RIDE) 등이 경쟁하는 Light-Duty와 달리 동사가 시장 선점을 통해 확고한 리더쉽을 구축한 상황입니다.

TAM 또한 $67B로 테슬라 만큼은 아니지만 성장성이 충분히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정부 인허가 및 굵직한 기업들과의 파트너쉽을 확보했으며 이미 상용화 된 모델들에서 매출이 나고 있고 ~$800 mil 규모의 잠재 수주를 확보한 회사라는 점에서 타 전기차 스팩주들 또는 스타트업 회사들과 차별화가 됩니다.

라이트닝 이모터스는 이미 작년 기준 $9 mil 정도 매출액이 나고 있고, ~$800 mil의 잠재 수주를 확보한 상황에서 당장 올해 매출액은 $63 mil으로 급증할게 예상되고 있습니다.

타사 경쟁자와 비교하여 월등한 우위를 지니고 있다. 현재 공장도 운영중이며 수소차량도 무려 120대나 존재한다. 현재 가치는 너무 저렴한 가격으로 평가되어진다.


라이트닝 이모터스 는 Class 3~7 상업용 전기차량 시장에서 50%가 넘는 시장점유율을 확보한 상황입니다.
이회사의 경쟁자 중 하나는 캐나다에 상장된 GreenPower Motor로, $600mil 정도의 시가총액을 보유중입니다.
라이트닝 이모터스 는 시장점유율 기준 동사 바로 밑의 기업보다 판매량이 3배나 높은 상황압니다.

이회사는 10년간 전기차 R&D 투자에 집중하였고 2년간의 고객사 validation을 거쳐 상용화에 성공한 상황으로, 현재 동사가 제조한 차량 120대가 운행중입니다.
현재 라이트닝 모터스의 차량을 운행할 경우 E-450 모델 기준 매달 연료비 및 차량관리비의 무려 80%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라이트닝 이모터스가 현재 제작 및 판매하고 있는 자동차들


기존 내연기관차의 연료비+차량유지비가 월 $2,925가 든다면, 동사 차량 운행시 $563으로 대폭 낮아집니다.
물론 차량 가격이 더 높기 때문에 차량 리스 비용이 기존 $1,056 >>> $1,811로 높아지며 충전기 렌탈비용 $300이 추가되지만, LCFS(저탄소 연료 표준) 보조금으로 들어오는 $675을 빼면 매달 2천불 가까이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물론 2022년 이후 보조금이 싹 사라진다면 비용절감이 $1,983>>>$552로 대폭 하락하지만 연장될 가능성도 농후하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연기관차 대비 이득이기에 정책적/사회적 압박까지 고려하면 도입률이 증가하지 않을 이유가 없어보입니다.

라이트닝 이모터스는 애널리틱스 솔루션을 판매하고 있는데, 현재까지 attach rate이 100%이다. (모든 고객이 차량 구입 시 소프트웨어를 같이 구입했다는 뜻)


​동사는 이미 차량 1대당 매일 2억 6천만개의 data points를 확보중으로, 동사의 애널리틱스 서비스를 사용 시 경쟁사들 서비스보다 25% 더 효율적으로 차량을 운행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러한 소프트웨어 관점으로 본다면 이미 120대의 차량을 운행중인 동사가 경쟁사들 대비 더 많은 데이터 확보로 경쟁력 강화가 가능할 것입니다.

 

라이트닝 애널리스틱스 를 이용한 데이터분석 서비스를 제공한다.



라이트닝 모터스가 맺어온 파트너쉽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플러그 파워(PLUG): 시총 $30B의 수소 에너지 회사로, 동사와 합작하여 전세계 최초 Class 6 미들마일(middle mile)용 전기+수소에너지 차량을 출시할 계획이다. 

2. ABC: 페이스북과 구글을 고객사로 확보한 주요 버스 운행 회사로, 동사와 내연기관 버스들을 전기차로 변경하는 것에 대한 계약을 한 상황이다. (기존 $48 mil의 계약 이후 최근 $45 mil 규모 추가적 계약)

경영진 가이던스 점검
동사의 경영진 가이던스에 따르면 동사의 매출액은 작년 $9 mil 에서 2025년 $2B에 도달할 전망이다.

중요한 것은 이미 작년 1월 1,000대의 파이프라인 수주량(잠재 수주량)이 작년 9월 6,300대로 6배나 증가하면서 상당한 규모의 수주를 받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라이트닝 이모터스는 위와 같은 차량 또한 제작하여 판매하고 있다.


​또한 계약이 완료된 수주건 또한 현재 1,500대로, $150 mil에 달합니다. 이는 내년 예상 매출액을 커버하고도 남습니다.

라이트닝 이모터스는 늘어나는 수주에 대비하기 위해 공장을 늘리기 시작했다. 이 좋은 회사에 무엇을 망설이는가 지금 당장 투자해라.



현주가 $17.00 기준 동사의 시가총액은 $1.40B 입니다.
기업가치(EV)는 순현금 $172.5 mil을 뺀 $1.22B으로, $800 mil의 잠재적 파이프라인 수주와 $150 mil 규모의 확정수주량을 감안하면 2024년 예상 매출 대비 1배의 EV/매출은 1.8배의 XL 대비 저평가 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라이트닝 이모터스는 아래와 같은 2가지 방식의 충전소를 설치 해주는 사업을 또한 하고 있습니다.


또한 라이트닝 모바일이라는 이동충전소 사업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대용량 충전지를  들고 이동하면서 예약을 한 사용자에게 전기를 충전해준다.

 

 

또한 라이트닝 쇼핑몰을 운영하여 각종 악세서리 의류등도 판매하고 있습니다.

tspstores.com/collections/lightning-emotors-accessories

라이트닝 쇼핑몰

결론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라이트닝이모터스는 이번 나스닥 상장을 계기로 더욱더 성장할 것으로 예상이 되며 단기투자보다는 장기투자가 더욱 어울리는 회사임이 분명하다고 생각될 수 있습니다.

강력 매수 추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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