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어도비 에 관하여

by 낭만가을 2020. 4. 17.

어도비 주식에 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현재 주당 340 달러 입니다. 주당 가격이 높은 주식들의 특징은 어느정도 신뢰를 바탕으로 투자를 하는 종목이라고 보면 됩니다.

 

현재 차트를 보면 2017년 에 비해 3.5배 성장했습니다. 무려 3배를 넘고 더 50% 나 성장했습니다. 몇 년 전에 어도비 주식에 투자했더라면 굉장히 좋았을 것입니다.


어도비는 크게 1. 디지털 미디어  2. 디지털 마케팅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기타 부문도 있지만 두가지가 회사를 캐리하는 부분입니다.

​첫번째 디지털 미디어는 저희가 흔히 사용하는 소프트웨어 비즈니스 입니다. 
PDF 라던지 포토샵, 파이어웤스를 사용하는 대신 지불하는 대가를 기반으로 수익을 거두는 사업입니다. 아래 사용하는 프로그램들이 기본으로 컴퓨터에 설치되어 있는 경우도 종종 보실 수 있을 겁니다. 그만큼 삶에 깊게 침투해 있는 상품들입니다. ​ 아래는 Adobe 제품 군입니다. 


두번째 디지털 마케팅(Digital experience)은 위에서 나온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마케팅 비즈니스 입니다. 
쉽게 예를 들면 구글 애널리틱스와비슷한 사업을 하신다고 생각하면됩니다.

사용자의 웹 혹은 쇼핑몰 등에 대한 분석 서비스를 제공받고, 마케팅 솔루션을 판매하는 사업입니다. 마케팅 자회사를 갖고 있다고 생각하셔도 될 듯 싶습니다.

일부는 디지털 마케팅 분야가 기존 디지털 미디어 분야를 거의 따라잡을 만큼 성장하리라 전망할 정도로 시장의 키기가 매우 큰 분야입니다.
다만 아셔야 할 부분이있습니다. 경쟁자가 Google 이라느 것이지요. Adobe의 data 축척의 역사 그리고 소프트웨어의 강점은 너무나 뛰어납니다. 하지만 1인자가 될 것이냐라는 질문에는 고심을 할 수 밖에 없습니다.
구글의 플랫폼이 이미 너무 힘이쎄졌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Google Analytics에 대한 호평은 일찍이 들었습니다.
따라서 견조한 성장을 보여주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무조건적인 기대를 하는 것은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또한 시장 자체가 커지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오류를 범할 수 있으니 경쟁력에 대해서는 지켜봐야 합니다.

그런데  왜이렇게 주가가 급격하게 뛰었을까요? 무엇이 성장을 이루었고 무엇을 기대할까요?
이유는 바로 구독 서비스입니다.  이는 클라우드 서비스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2010년부터 구독 서비스를 확대하기 시작했고 이는 2014년 사업비중을 빠르게 Moving을 시작하면서 구독기반의 서비스가 증가했습니다. 
구독 서비스의 장점은 1. 고객 확보가 곧 수익의 연결 ,2. 안정적인 현금흐름 ,3. 높은 로얄티 확보 입니다.

Adobe가 이제까지 잘해오던 특징 그리고 앞으로도 잘할 수 있는 특징을 아주 잘살린 사업모델 전향입니다.
그리고 충성도가 높고 시장 장악력이 높은 만큼 단가를 높여도 고객은 부담을 할 수 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실제로 Adobe는 구독 비용을 점차 상향시키기 시작했습니다

그렇다면 앞으로는 무엇이 Adobe의 성장을 이끌것인가가 초미의 관심사입니다 그중 하나를 꼽자면 소셜 마케팅 확대에 따른 Adobe 플랫폼의 확장성 입니다 간단히 말하자면 유튜버 창작물을 위해  Adobe Tool들이 사용될 수 있다는 뜻입니다.  포토샵에서, Premiere 영상 편집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기업의 실적에 대해서는 매출은 더할나위 없고, 당기순이익 면에서 비즈니스 모델이 개선되면서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현금흐름도 자산 과 투자 에서 2017, 2018년도 변화를 보였지만 운용 자산 흐름 에서 견조함을 보여주면서 매울 성실하게 현금을 쌓아가고 있습니다.

현 주가 흐름의 Value는 높은 수준이긴 합니다. 2019년 평균 PER 이 58 이었습니다. 견조한 EPS와 강한 영업이익률을 보여주는 APPLE은 2019년 평균 PER이 30 이하였습니다. 애플과 비교하면 주가가 얼마나 고평가 되었는지를 비교하실수 있습니다.

투자를 할지 말지 고민이 많은 종목입니다. 지금 투자를 하기에는 상당히 고평가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길게 보기에는 노려볼만한 종목 Adobe입니다

우한 코로나에 따른 주가 폭락이라는 시장에서도 PER가 56에 이릅니다 시장이 주가에 큰 Value를 부여하는데에는 분명 기대감이 크게 반영되어있기 때문입니다.
배당이 없기 때문에 더욱더 성장주라고 볼수 있습니다.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카카오 주식에 대하여  (0) 2020.04.19
AMD 에 관하여  (0) 2020.04.17
램리서치 종목  (0) 2020.04.14
주식용어  (0) 2020.04.14
국내 주식 및 미국 주식 세금  (0) 2020.04.1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