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장이 안 좋은 이유와 장에 좋은 음식들

by 낭만가을 2020. 3. 8.

1.  장이 좋지 않은 이유

 

특별한 이유 없이 설사를 하고, 속이 약한지 늘 소화가 안되고 변도 안 좋은 분, 변비가 있고, 남들은 괜찮은데 같이 먹어도 나만 자주 탈이 난다면, 분명 무언가 문제가 있는 것인데요. 

대부분 과민 대장 증후군으로 염증이나 특별한 이상 없는데도  속이 더부룩하거나 복통, 설사, 변비, 소화불량 등의 증상을 보입니다.

내시경을 해보거나 다른 검사를 해봐도 대장에 특별한 이상이 보이질 않는데, 전 인구의 9~15%가 갖고 있는 질환이라고 합니다.
장이 안 좋은 사람 9~15%가 아니라, 모든 사람 중 9~15%라는 것인데요.  우리나라에만 400만 명 이상이 있는 것으로 나왔답니다.


이외에도 음식을 잘못먹어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장염이 걸리는경우도 있고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서 장이 안좋아 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식생활습관도 중요합니다.  야채나 과일을 잘 안먹는 경우나 과식,폭식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거나 잘 씹지 않고 그냥 삼키는 습관을 가지고 있는 경우 등의 식습관이 장의 상태에 많은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물을 적게 마시거나 찬음식, 기름진 음식, 짠 음식, 매운 음식을 즐겨먹어도 장이 좋지 않게 됩니다.

 

 

2. 장이 안좋을 때 나타나는 증상들


1. 변비,

2. 잦은 설사

3. 심한 가스로 인한 복부팽만감과 복통, 소화불량

4. 불안 및 우울증
5. 고혈당
6. 피부 질환
7. 소화 질환
8. 입 냄새
9. 수면 장애
10. 단맛 중독
11. 식품 불내증 (식품 불내증은 면역기능과 관계없이 특정 식품을 소화하는 효소가 없어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그외 구취, 방귀나 변의 악취, 딱딱한변이나 물은 변, 만성피로, 피부트러블, 불면증, 우울증, 영양소 흡수부족으로인한 갑작스런 살빠짐 등 여러 증상들이 있습니다.
 

3. 장에 좋은 음식


1. 당근
당근에는 비타민 A와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위를 튼튼하게 하고 비피더스균들을 활성화시켜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줍니다. 따라서 설사를 멈추게하고 변비를 없애줍니다.
당근은 특히 활성산소를 억제하여 노화를 막고 각종 암과 성인병 등에도 좋습니다.

2. 부추
부추에 포함되어 있는 '아릴'은 소화효소의 분비를 자극하여 위를 따듯하게 하고 장을 건강하게 합니다.
부추를 꾸준히 먹으면 속쓰림과 더부룩한 증상 등을 없애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며 간기능을 개선하는 효과도 가지고 있습니다.

3. 요구르트
요구르트엔 장에 좋은 유산균이 많아 장내의 안좋은 균을 막아주고 장활동을 활발하게 해주어 장에는 최고의 음식입니다. 요구르트는 평소 꾸준히 먹어야 효과가 좋습니다.

4. 고구마
고구마의 풍부한 식이섬유는 물을 잘 흡수해서 대변량이 늘어나 변비를 해결해주는 데 좋습니다.

5. 양배추
양배추는 특히 위장에 좋으며 설사를 멎게 하고 영양소가많기 때문에 심한 설사후 영양보충에도 좋습니다. 또한 위장이나 대장 등에 난 상처나 염증을 치료하는 데도 좋은 식품입니다.

6. 매실
매실은 특히 여름철에 자주 생기는 식중독균이나 잦은 설사로 인해 고생하시는 분들에게 대표적인 장 치료제입니다. 매실은 몸속 대장균들을 없애주는 역할을 하여 여름철 배앓이에는 최고의 음식입니다.

7. 마
마는 만성 장염에 특히 좋습니다. 잦은 설사를 멈추게하고 위장에 좋으며 쇠약해진 기력을 되찾는 데 좋습니다.

 

4. 장에 안좋은 음식

 

포드맵이 많이 든 음식으로 과민성대장증후군을 악화시키는 음식

 

1. 과일 중에서 사과, 배, 복숭아, 수박, 체리, 망고 등이 장을 자극하는 포드맵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2. 채소 중에서는 양념에 많이 들어가는 마늘과 양파가 있으며 아스파라거스도 있습니다.
3. 곡식 중에서는 밀과 보리가 여기에 해당하는데, 밀가루로 만든 빵, 국수, 라면 등이 과민한 장에 좋지 않습니다.
4. 유제품도 유당이 많아서 좋지 않습니다.  우유, 요구르트, 아이스크림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이외에도 콩으로 만든 음식, 꿀종류, 음료수의 액상과당도 포드맵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5 . 장이 안좋을 때 치료법 

 

1. 물을 자주 마시고, 야채와 과일을 많이 섭취합니다.

2. 현미밥을 오래 씹어 먹습니다.

3. 기름진음식, 찬음식, 짠음식, 매운음식, 육류는 많이 많이 줄이고, 섬유질이 많은 통곡식(현미, 각종현미, 콩, 보리 등)과 과일과 야채를 먹어야 합니다.

4. 적당한 운동을 매일 해야합니다.

5. 스트레스를 피해야 합니다.

6. 지나친 과식과 과음과 과로는 피해야 합니다.

7. 정제된 식품인 백미와 백밀가루와 백설탕과 백소금 등과 정제된 조미료를 피해야 합니다.

8. 습관적으로 매일 아침 변을 잘 봐야 합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좀 치료  (0) 2020.03.16
사과의 장점 과 단점  (0) 2020.03.14
커피의 단점  (0) 2020.03.06
면역력을 높이는 음식들  (0) 2020.03.06
매실의 효능 과 부작용  (0) 2020.03.0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