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은 사람을 비롯한 척추동물의 장기중 하나이며 배설기관 중 하나입니다. 콩팥이라고 도 합니다.
혈액속의 요소 같은 노폐물을 걸러주는 필터 역할을 하며 걸러진 노폐물과 물은 오줌의 형태로 방광에 모이게 되는데신장은 자연치유가 되지 않는 장기입니다. 그래서 노화와 함께 자연히 기능이 쇠퇴되지만 여러가지 원인으로 보다 빠르게 망가질 수 있습니다.
신장은 미세한 혈관조직이 합쳐져서 이루어진 장기로 노폐물을 걸러 소변으로 배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소변을 자주 참는 습관 등으로 인하여 역류로 신장이 세균에 감염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주로 혈액에서 문제가 생기는데 주로 고혈압과 당뇨를 수년간 제대로 관리하지 안고 방치하면 혈관의 변형이 일어나 기능을 상실하게 됩니다.
단백질을 분해해서 에너지를 만들고 난 노폐물도 모두 신장을 통하여 배출되기 때문에 단백질 과다 섭취도 원인이 되는데 급성으로는 무리하고 과격한 운동에 의하여 근육이 녹아버리는 횡쿤근 융해증으로 인해서도 망가지게 되는데요. 고강도 스쿼드와 자전거 스피닝에 의한 사례가 있습니다.
그리고 음주나 물을 너무 안마셔서 오는 탈수도 원인이 됩니다. 신장의 기능이 좋지 않은 사람은 노폐물을 걸러내기 위하여 투석을 받아야 합니다. 신장은 1개 만으로도 그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장기입니다. 하지만 신장은 질환이 생길시에 두개가 동시에 망가집니다.
신장은 옆구리쪽에 위치를 하고 있습니다. 신장이 안좋으면 고열과 함께 옆구리쪽에 통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신장이 좋지 않을 때 구취도 나게 되는데 열심히 양치를 하여도 구취가 난다면 신장기능에 대하여 의심을 해보아야 합니다. 체내의 노폐물 중에 암모니아가 올라와서 구취가 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노폐물을 제대로 거르지 못한 신장은 탁한혈액이 몸속을 돌게 되어 눈으로 공급이 될 수 있는데 망막주변의 혈압을 상승시켜 시신경을 압박하기 하여 시력이 떨어지기도 합니다.
신장의 기능이 좋지 않을 경우 이런 만성피로가 생기기도 합니다. 신장은 술과 담배에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담배의 경우는 담배 속 찌꺼기가 술의 경우에는 과음시 탈수 등으로 인하여 신장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요. 지속적인 과음과 흡연은 삼가를 하여야 합니다. 특히 담배는 신장암인 방광암의 주요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신장의 기능이 좋지 않을 경우 이런 만성피로가 생기기도 합니다. 신장은 술과 담배에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담배의 경우는 담배 속 찌꺼기가 술의 경우에는 과음시 탈수 등으로 인하여 신장에 영향을 미치게신장은 자연치유가 되지 않는 장기입니다.
따라서 노화와 함께 자연히 기능이 망가져가지만 여러가지 원인으로 보다 빨리 망가질 수 있습니다.
신장은 미세한 혈관조직이 합쳐져 이루어진 장기로 노폐물을 걸러 소변으로 배출하는 역할을 하는데 드물게 소변을 자주 참는 습관 등으로 인한 역류로 감염되는 경우가 있고 주로는 혈액에서 문제가 생기는데 주로 고혈압과 당뇨를 다년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고 방치하면서 혈관이 변형되어 기능을 상실하게 된다. 단백질을 분해해서 에너지를 만들고 난 노폐물도 모두 신장을 통해 배출되기에 단백질 과다섭취도 원인이 되는데 급성으로는 무리하고 과격한 운동에 의해 근육이 녹아버리는 횡문근융해증으로 인해서도 망가지게 된다(흔히 고강도 스쿼트와 자전거 특히 음악과 분위기에 휘둘리는 스피닝에 의한 사례가 보인다). 이 밖에 음주나 물을 너무 안 마셔서 오는 탈수도 원인이 된다. 조절되지 않고 십수년 정도는 방치한 당뇨병이나 중증고혈압, 자가면역질환 등등 신장 기능을 악화시키는 질환이 있는 경우 더 빠른 속도로 저하된다. 당뇨나 혈압 조절을 빡세게 해야 하는 주요 이유 중 하나이다. 특히 2형당뇨를 10년씩 방치하면 100%다.
신장 기능이 30%정도만 남아있으면 체감상으론 느끼기 어려울 수도 있으나 그 이하로 떨어지면 노폐물을 걸러내기 위해 투석을 받아야 합니다. 투석은 신장 기능을 대체하는 방법으로, 혈액투석과 복막투석이 있습니다. 혈액투석은 주 3회 4시간씩 병원에 방문해서 피를 기계로 걸러내고 다시 넣는 과정이다. 복막투석은 배 밖과 안을 잇는 연결 통로를 만들어 투석액을 집어넣고 이것을 매일 갈아야 합니다. 복막투석이 조금 낫다고는 하지만 둘 다 삶의 질이 엉망이됩니다. 일단 혈액 투석의 경우엔 일을 하는 것 자체에 문제가 생기게 되니 매우 조심하셔야 합니다.
투석을 받을 정도라면 합병증 도 쉽게 생깁니다. 혈액투석은 그나마 낫지만 복막부석의 경우 복막염 등 합병증이 심합니다.
신장이식을 받으면 되지 않느냐 란 말도 있지만 맞는 사람을 찾는 것이 쉽지 않고, 뇌사자 이식이라든가 수술 준비(수술비 국가 지원, 서류 등) 등 대기하는데만도 3~5년이고 순번이 돌아올 때 항상 연락처가 최신으로 유지되어야 합니다. 못 받았다고 다시 전화해주는 일은 없습니다. 또한 자신한테 순번이 돌아왔을 때 몸 상태가 조금이라도 나쁘면 그 역시 기회는 날라갑니다. 그래서 어떤 환자는 이런 식으로 순번이 돌고 돌아 3개월만에 이식을 받는 그야말로 로또를 받는 기적 같은 사례가 있는가 하면, 약 3년만에 전화가 왔는데 그 날 하필이면 감기에 걸려 기회를 날리는 안타까운 사례도 있습니다. 대수술이기에 공여자와 수여자 모두 수술 후 한참 고생을 하게 된다. 공여자는 그나마 낫지만 공여, 즉 콩팥을 떼 준 후에는 꾸준히 비뇨기과 및 신장내과를 꾸준히 외래진료를 받아야 하는 번거로움이 생깁니다. 수여자는 면역억제제를 복용하며 칼날 위를 걷는 기분으로 살아야하고, 운 나쁘게 면역거부 반응이 심하게 일어나면 바로 떼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 해도 성공시에는 투석보다 삶의 질과 수명이 증가하니 만성신부전증 환자들의 꿈의 치료인 셈입니다.
거기다가 노년층이나 중장년층만 신장기능에 이상이 온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많지만, 고혈압이나 당뇨병을 10대 중~고등학생 혹은 20대 대학생 시절부터 앓게 되면 10~20대 또는 30대에 신장기능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도 상당히 흔합니다. 보통 이 경우는 단기간에 망가지는 게 아니라 5~15년 이렇게 장기간에 걸쳐 아주 느리게 서서히 망가지거나 다른 질환으로 인해 강한 약물을 복용해서 그것으로 인해 심각하게 콩팥이 망가진 경우입니다.
신장을 보호하기 위해선 아래와 같은 행동들이 있습니다.
1. 건강한 식습관
많은 사람들이 이를 간과하고 있지만, 식습관은 신장의 기능과 큰 관련이 있습니다. 유기농 음식은 독소를 제거하는 데 좋지만, 설탕 등의 가공 음식은 감염이나 염증의 위험성을 높입니다.
-과일과 신선한 채소 섭취량을 높이자.
-씨앗, 견과류, 기름진 생선 등을 통해 건강한 오메가-3 지방을 섭취하자.
-정제 밀가루를 통곡물로 대체하자.
-붉은 고기와 지방 함량이 높은 음식들의 섭취량을 제한하자.
-가공육과 튀긴 과자 섭취를 피하자.
-소금과 설탕 섭취량을 조절하자.
2. 물 많이 마시기
물을 많이 마시는 습관은 우리 몸의 모든 장기 건강 및 기능을 개선합니다. 수분 섭취는 혈액으로부터 독소를 걸러내고 소변을 통해 몸 전체를 디톡스하는 과정에 필수적입니다.
-하루에 최소 6~8잔의 물을 마시자
-차, 과일 주스, 수분 함량이 높은 음식들을 섭취하자.
-설탕 함량이 높은 음료수나 탄산음료를 피하자.
3. 금연
우리는 보통 흡연과 심폐 기관지 질환을 연관 지어 생각하곤 하는데, 흡연은 다른 만성 질환과도 높은 관련이 있음을 기억해두는 게 좋습니다. 담배 속의 독성 화합 물질이 혈류를 타고 흐르면서 심혈관계 건강과 신장의 건강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사실 흡연자들은 비흡연자보다 신부전을 겪을 가능성이 3배 높습니다.
-금연하자. 혼자 금연하는 게 힘들면 꼭 의료적 도움을 받아서라도.
-흡연을 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담배 연기는 꼭 피해야 한다.
4. 약 복용량 제한
우리는 우리의 질병을 처방받은 약 또는 약국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약으로 치료하는 것에 익숙합니다. 우리가 깨닫지 못하는 사실은, 시간이 지나면서 약물 남용이 신장의 건강 악화를 부추길 수 있다는 점입니다.
-꼭 필요할 때만 의사의 처방에 따른 약을 복용하자.
-진통제, 항생제, 약국에서 파는 소염제 남용을 피하자.
-꼭 처방받은 양만큼만 복용하고, 부작용을 항상 점검하자.
-가벼운 질환에는 자연 치유법을 선택하자.
5. 신체 운동
규칙적인 신체 운동은 체중 관리뿐 아니라 우리 몸 전반적인 웰빙을 촉진합니다. 신진 대사가 최적화되고, 몸에 쌓인 노폐물 제거에도 좋습니다.
이와 동시에, 신장의 기능을 저해할 수 있는 고혈압과 수분 저류 현상을 조절할 수 있는 자연적인 방법입니다.
-하루에 30분간은 운동에 투자하자.
-짐에 갈 시간이 없다면 집에서라도 꼭 하자.
-최소한 일주일에 3일은 운동을 해야 한다.
6. 신장 디톡스
신장은 배설 기관으로, 상태가 좋으면 스스로를 정화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독소가 과도하게 쌓이게 되고 지방과 소금이 과다 함유된 음식을 계속해서 먹으면 내가 신장을 디톡스해줘야 합니다.
-이뇨 성분과 정화 성분이 든 차를 마시자.
-디톡스 플랜을 따르며 지방, 설탕, 소금 섭취를 피하자.
-식단에 과일과 디톡스 스무디를 추가하자.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칼슘 보충제와 설사 (0) | 2020.11.13 |
---|---|
커피 와 뼈의 관계 (0) | 2020.10.14 |
알레르기 비염 치료 (0) | 2020.10.03 |
코로나 백신의 문제점 (0) | 2020.09.30 |
배가 찬 사람들을 위한 운동 (0) | 2020.09.1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