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모아

유투브 영상 편집시 무료음악

by 낭만가을 2020. 3. 22.

요즘은 배경음악(BGM)이 영상 자체보다 더 인기를 끄는 등 영상에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요소가 된 지 오래입니다.

스타워즈 하이라이트 장면에서 "빰빰빰 빠바밤~"하는 배경음악이 깔리지 않는다던가, 혹은 가족을 주제로 하는 애플광고가 나오는데 잔잔한 음악이 들리지 않는다면 시청자들이 지금과 같은 감동을 느끼진 못하겠죠. 그래서 전문가들은 영상 편집에 버금갈 정도로 배경음악 선정에 많은 공을 들이고, 또 라이선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막대한 로열티를 투자한다고 합니다. 물론 수익으로 되돌아오니 결코 손해 보는 장사는 아닐 겁니다.

 

하지만 일반 사용자가 영상을 제작할 때마다 이런 스트레스를 받아야 한다면 제명대로 살기 어려워질게 틀림없습니다. 노래를 선곡하는 것도 귀찮고 번거롭거니와, 라이선스를 해결하는 것은 개인 사용자가 풀기에는 너무 복잡한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벅스나 멜론 같은 곳에서 제공하는 유료 음원을 자칫 잘못 사용했다가 수~수십만 원의 벌금을 물었다는 기사도 보입니다.

YouTube 오디오 라이브러리

https://www.youtube.com/audiolibrary/music?nv=1


그런데 구글이 이런 스트레스를 확 덜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는 것 알고 계셨습니까?

구글 하면 유튜브, 유튜브 하면 동영상이 가장 먼저 떠오르는데요. 뜻밖에 저작권에서 자유로운 음악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동영상 제작에 이용할 수 있는 무료 음원을 일반사용자가 합법적으로 내려받을 수 있는 '유튜브 오디오 라이브러리(YouTube Audio Library)'라는 서비스입니다.

 

댄스나 레게, 록 등 같은 다양한 장르, 밝거나 어두운 음악 등의 무드, 혹은 악기나 재생시간 등 영상과 잘 어울리는 BGM 음원을 간편하게 검색할 수 있는 것은 물론, 내려받은 음원은 별도 이용 허락 없이 영구적으로 무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비메오 같이 다른 서비스에 올릴 영상에 써도 괜찮고, 심지어 방송 프로그램이나 TV광고 같은 상업적인 용도로도 쓸 수 있습니다. 음원 자체를 재배포하거나 판매하는 것 정도만 금기시할 뿐입니다.

음악이 아닌 강아지가 짓는 소리, 농구공을 드리블할 때 나는 소리도 '음향 효과' 섹션에서 같은 방법으로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음원 파일은 MP3 포맷으로 저장되기 때문에 아이무비나 파이널컷프로, 프리미어 등 갖가지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에서 곧바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무료 음원은 음질이 별로라는 통설이 있는데요, 320Kbps MP3 파일이라 이런 걱정은 붙들어 매셔도 됩니다..

이제 동영상에 곁들일 배경음악이 필요할 때는 유튜브 오디오 라이브러리에 접속해 원하는 분위기의 노래를 검색해 보세요. 음원 검색부터 다운로드까지 클릭 몇 번이면 충분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