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주식시장에서 살아남는 방법

by 낭만가을 2021. 1. 5.

 
주가는 매수와 매도 세력의 우열에 따라 등락이 결정되므로 단순히 매수 매도가 진행될 때는 재료와 테마 등 인기에 끌려 일정기간 상승하다 하락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그러나 장기 상승의 조건을 갖추기 위해서는 잠재 매도 물량이 적어야 하고 선취 매수에 의해 주식 매집 과정이 진행돼야 합니다.

보통 대세 상승에 앞서 기간 조정이라는 게 있습니다. 주가를 선도하는 세력의 주식 매집과 일반의 매물을 소화하는 기간입니다. 이 기간 주가는 크게 변동하지 않고 지루한 횡보를 지속하거나 박스권에서 등락하는 움직임을 보이게 됩니다.


이때 장기간 보유한 일반 투자자는 주가가 상승하지 않은 데 대한 실망 매물을 내놓게 됩니다. 

또 단기 상승시에는 차익 실현 매물을, 그리고 하락시에는 경계 매물을 내게 되는데, 이런 물량은 선도 세력에 이동하게 됩니다. 선도 세력들은 결국 수개월에 걸친 분할 매수를 통해 시중에 유통되는 주식 수를 줄이고, 일반의 잠재 매물을 소화해 사소한 계기로도 주가가 쉽게 상승하는 조건을 만들게 됩니다.

이렇게 장기간 횡보하는 기간 조정을 보이게 되면 주가 이동평균선들이 급격한 내리막 기울기를 줄여 단기선(20일선)과 장기선(60일, 120일선)이 서로 근접하게 됩니다. 그리고 마침내 초기 상승이 보이면 단기선이 장기선을 밑에서 위로 교차하는 골든크로스가 발생하게 됩니다. 주가가 앞으로 오른다는 강력한 신호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지리한 기간 조정 과정이나 조정 후 초기 상승 국면이 나타나면 일반 투자자들은 하락장에서도 장기 보유한 주식을 쉽게 매도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횡보 국면이나 박스권에서 유용한 단기 매매에 치중하다 보면 주식을 매도해버리고 상승할 때 매수를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대세 상승에 동참하기 위해 일반투자자들이 유념해야 할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횡보의 마지막 국면에서는 주식을 매도하지 말고 오히려 매수하여 비중을 확대한다.

2.  주가의 등락을 이용하여 고가에서 매도하고 저가에서 다시 사서 주식 수를 늘려간다.

3.  단기 매매를 지양하고 사서 보유하는 중장기 투자 전략을 견지한다.

4. 주가의 상승 조건인 장기간 횡보 또는 박스권 기간 조정을 마치고 상승 전환하는 우량 소외 종목 중심으로 매수하여 주식 비중을 늘린다. 특히 20일 이동평균선과 60일 이동평균선이 골든크로스가 발생하기 전후에 우량 종목을 선정하는 게 좋다.

5. 저점매수 고점매도의 박스권 단기 매매 방식에서 벗어나 상승하는 종목을 매수해 비중을 늘리는 추세 매매 전략을 따른다.

이 밖에도 자금 시장의 악화에 따른 기업의 위험 가능성과 향후 실적에 따른 주가 차별화를 고려하여 재무구조가 양호하고 실적이 우수한 기업을 선정해야 합니다. 그러나 그동안 성장성을 이유로 급등한 뒤 하락한 일부 업종의 경우는 아직도 실적 대비 주가가 높고 기간 조정이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피하는 게 좋습니다. 

유동성 장세에서는 증시에 돈이 풍부하게 유입되는 만큼 대다수 종목들이 함께 상승합니다. 그러나 그간 우수한 실적과 내재가치에도 불구하고 수급 때문에 크게 저평가된 종목들이 더 쉽게 상승합니다. 특히 기간 조정을 거치며 큰 상승의 조건을 만족시키는 종목들을 공략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상승 확인을 위하여 기술적인 지표로 20일선과 60일 이동평균선의 골든크로스 발생을 체크해야 하며, 상승 이전 횡보 기간이 충분히 길수록 주가 상승 탄력이 크다는 것을 참고할 필요가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