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다우지수, 나스닥, S&P500 이란

by 낭만가을 2020. 4. 8.

다우지수

뉴욕 증권거래소에 상장된 30개의 대형 우량주 주가를 평균하는 방식으로 산출하는  국을 대표하는 기업들로 구성돼 있어 미국의 주가동향을 보여주는 대표 지수로 통용되고 있습니다.
단지 30개 종목만을 평가하고 있습니다.  다우존스사는 매일 공업주 30종,철도주 20종, 공공주 15종 등 모두 4종류의 주가 평균을 발표합니다.   

나스닥

벤처기업들이 상장되어 있는 미국의 장외시장을 말합니다.

자본력이 부족한 비상장 벤처기업들이 저리로 자금을 조달하는 창구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거래량을 기준으로 할때 뉴욕증권거래소에 이어 세계에서 두번째로 큰 주식시장입니다.

나스닥은 미국은 물론 전세계 첨단기술산업체들의 활동기반이 되고 있습니다.
나스닥을 본떠 일본은 자스닥 시장을, 한국은 코스닥 시장을 운영중입니다. 
  

S&P500

미국의 스탠더드 앤드 푸어(Standdard & Poor) 사가 작성해 발표하는 주가지수입니다.
스탠더드 앤드 푸어사가 기업 규모, 유동성, 산업 대표성을 감안하여 선정한 보통주 500종목을 대상으로 작성해 발표하는 주가지수입니다.
공업주(400종목), 운수주(20종목), 공공주(40종목), 금융주(40종목)의 그룹별 지수가 있으며 이를 종합한 것이 S&P 500지수입니다.

 

S&P 500 지수에 포함되는 기업은 기업 크기보다는 
성장성을 중요시하는데 기업의 20%가량은 첨단산업 관련 기업입니다.

앞서 알려드린 나스닥지수, 다우지수와 더불어 뉴욕 증시의 3대 지수에 속하는 지수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