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많은 디자인 패턴을 다 익히려면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혹은 공부한 디자인 패턴을 잊어버리곤 하죠
요점만 딱 암기 하고 있으면 다음에 디자인 패턴을 쓰고 싶을대 그 요점을 기준으로 다시 생각이 나게끔 아래와 같이 정리를 해봤습니다.
하위클래스에게 위임하기 |
1. Iterator : 순서대로 지정해서 처리하기 2. Adapter : 바꿔서 재이용하기 3. Template Method : 하위 클래스에서 구체적으로 처리하기 4. Factory Method : 하위 클래스에서 인스턴스 만들기 |
인스턴스 만들기 |
5. Singleton : 인스턴스를 한 개만 만들기 6. Prototype : 복사해서 인스턴스 만들기 7. Builder : 복잡한 인스턴스 조립하기 8. Abstract Factory : 관련 부품을 조합해서 제품 만들기 |
분리해서 생각하기 |
9. Bridge : 기능계층과 구현 계층 분리하기 10. Strategy : 알고리즘을 모두 바꾸기 |
동일시 하기 |
11. Composite : 그릇과 내용물을 동일시 하기 12. Decorator : 장식과 내용물을 동일시 하기 |
구조를 돌아다니기 |
13. Visitor : 데이터 구조를 돌아다니면서 처리하기 14. Chain of Responsibility 책임 떠넘기기 |
단순화하기 |
15. Facade : 단순한 창구 16. Mediator : 중개인을 통해서 처리하기 |
상태를 관리하기 |
17. Observer : 상태의 변화를 알려주기 18. Memento : 상태를 저장하기 19. State : 상태를 클래스로 표현하기 |
낭비 없애기 |
20. Flyweight : 동일한 것을 공유해서 낭비 없애기 21. Proxy : 필요해지면 만들기 |
클래스로 표현하기 |
22. Comman : 명령을 클래스로 하기 23. Interpreter : 문법규칙을 클래스로 표현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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